본문 바로가기
세무회계

근로소득 원천세 금액 조회, 원천세 금액확인은 국세청홈텍스에서..

by 그럼♡ 2022.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말정산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세 금액확인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금액을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공제항목이 있어 연말정산으로 세액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아시고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국세청 홈텍스로 갑니다. 거기서 "원천세 항목"을 찾아 들어갑니다.

클릭하시면 되는건 아시겠죠?

그럼 원천세에 관한 업무사항들이 보이는데요,

우리는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세 금액을 확인하려고 함으로, 간이세액표의 근로소득간이세액표 항목으로 클릭합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찾아들어가면 여러설명들이 있고 아랫쪽으로 스크롤을 해 보면 나의 월급에서 한달에 납부하는 세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공제까지는 확인이 되나, 그 밖의 카드사용금액, 연금납부금액 등 다양한 소비에 대한 일정 공제를 해주고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것이니, 부양가족을 정확히 입력했다면 기타 공제금액에 따라 납부하는 세금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월급 2,000,000원을 받는 분이 있다치고 계산해 보았는데요.. 공제는 본인만 했습니다.

연말정산 금액은 쉽게 설명하자면 미리 회사에서 원천세를 공제하고, 연말에 정산해서 급여가 늘었다면 세금이 가산되는 것이고, 공제항목이 늘었다면 세금이 줄어들어 정산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원천세를 떼지않았다면 연말정산 시 1년치가 부과될 수 있어서 회사는 미리 일정금액을 원천세 금액으로 제하고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급여가 얼마되지 않는다면 기타 공제항목으로 어느정도 소득공제가 되어 원천세 금액은 없을 수도 있어서 굳이 부과하지 않고 연말정산만 진행하기도 하죠....


잘 확인되셨나요? 이번 연말정산에서는 돌려받는 금액이 많으시길 바래요~~^^

반응형